STEP 1

I-140 청원서 이민국 접수

NIW와 EB-1A 모두 I-140 청원서를 미국 이민국에 접수하는 것으로 시작됩니다. I-140 청원서의 승인까지는 보통 6개월에서 1년 정도가 소요되며 RFE라고 불리우는 추가 서류 제출 요청이 있을 경우 1년이 넘어가는 경우도 간혹 있습니다. (EB-1A 의 경우 급행 서비스로 15일 이내에 심사결과를 받아볼 수 있습니다.)

STEP 2

DS-260 이민비자 원서 NVC접수

I-140청원이 승인되면 승인 내역이 이민국에서 국무부 (Department of State) 산하의 National Visa Center (NVC)로 이관되게 됩니다. NVC에 DS-260 이민비자 원서를 접수하고 인지대를 납부하게 되면 원서 리뷰 후 미국 대사관에서의 인터뷰 약속이 잡히게 됩니다. DS-260 접수에서 인터뷰까지는 통상적으로 4개월에서 6개월정도의 시간이 소요되는 것이 기본이나 국무부에서 매달 Visa Bulletin에 따라 수개월간의 대기기간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대사관 인터뷰를 성공적으로 마치게 되면 대략 1주일 전후로 인터뷰 시 제출하신 한국여권에 이민비자 스탬프를 발급받게 됩니다. 보통 이민 비자 발급 후 6개월 이내에 미국에 입국하여야 하며 영주권 카드는 미국 입국과 동시에 제작되어 2~4주 후 미국 내 주소로 배달되게 됩니다.

요약해서 말씀드리면, RFE 및 대기기간이 없다는 가정 하에 이민 비자를 받는데 까지, NIW의 경우 1년 반, EB-1A의 경우 6~7개월의 시간이 소요된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