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이민 정보

이민비자 발급 후 주의사항

By 12월 29, 20234월 5th, 2024No Comments

안녕하세요. 이민케어 정종철 변호사입니다. 한국에 거주하시면서 영주권을 취득하고자 하시는 분들은 거의 대부분 대사관 인터뷰를 통해 이민비자를 먼저 발급받으셔야 하는데요. 이민비자 발급까지 성공적으로 끝나면 사실 모든 과정이 끝났다고 봐도 되지만, 실제 영주권 카드를 손에 넣을 때까지 아직 안심하시기는 이릅니다. 오늘은 이민비자 발급 후 주의할 점에 대해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Immigrant Fee 납부

미국 입국 전에 이민국에 immigrant fee 를 납부하여야 하며, 납부하지 않을 시 영주권 카드 제작이 지연될 수 있습니다. Immigrant fee 는 온라인으로 납부 가능하나 미국 은행계좌 혹은 미국발급 신용카드가 필요합니다. 저희 이민케어에서는 고객분들의 immigrant fee 납부까지 함께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미국 영주권 소요시간과 절차 알아보기

 

미국 입국

이민비자에 명시된 유효기간 이내에 반드시 미국에 입국하셔야 하며, 가족이 별도 인터뷰를 통해 나중에 이민비자를 발급받게 되는 Follow-to-join 의 경우를 제외하면, 주 신청자와 동반가족이 함께 입국하셔야 합니다.

 

Biometrics

미국 이민비자 발급

이민비자를 받고 미국 입국 후 영주권 카드를 받게되는 경우에는 지원자의 백그라운드 체크를 위한 지문날인 및 사진촬영 (Biometrics) 과정이 면제되는 것이 보통입니다. 이민비자 진행 도중 이미 대사관에서 지문날인 과정이 진행되었기 때문인데요. 간혹가다 지문 채취가 제대로 되지 않아 이민국에서 biometrics 과정을 다시 하라고 통보받는 경우가 있습니다.

지원자가 미국에 입국한 후 계속 체류하고 있는 상태라면 크게 문제될 것이 없지만, 생활 터전을 완전히 바꾸는 미국 이민라는 것이 간단하지가 않아서 미국 입국 후에도 여러차례 한국을 방문하시면서 이주 준비를 하시는 분들이 많은 시거든요. 근데 아직 영주권 카드가 나오지 않은 상태에서 한국에 돌아간 상태에서 biometrics 통보를 받으면 당황스러우실 수 있습니다. 이럴 경우에는 이민국에 즉시 연락하여 biometrics 날짜를 바꾸고 미국에 다시 방문하셔서 해당 날짜에 biometrics를 진행하셔야 하겠습니다. 만약 이민비자 상의 유효기간이 만료되었다고 해도, 이민비자 자체가 최초 미국 입국 시 받은 입국 스탬프와 함께 1년 동안 임시 영주권의 기능을 하기 때문에 영주권자로 입국하실 수 있습니다.

 

SSN

한국의 주민등록번호와 유사한 미국의 사회보장번호 (Social Security Number)는 대개 이민비자 인터뷰를 위한 원서 접수 시 함께 신청하게 됩니다. 사회보장번호가 적힌 카드는 영주권 카드와는 별개로 지원자의 미국 주소로 배송되게 되는데요. 이는 이민국 관할이 아니기 때문에 신청 이후에는 변호사를 통한 문의가 어렵습니다.

만약 사회보장번호 카드가 도착하지 않는다면, 지원자의 미국 주소지 관할 사회보장오피스 (Social Security Administration) 방문을 통해 지원자가 직접 재신청 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이민비자 발급 후 주의해야할 점에 대해 간단히 말씀드렸습니다. 더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저희 이민케어에 연락주세요.

감사합니다.

함께 보면 좋은 영상 보러가기

미국 영주권과 비자 취득 개요
Green Card 101 – 영주권 기본 개념 1
Visa Bulletin – 영주권 기본 개념 2

Leave a Reply